아이폰 동영상 인코딩 방법 하나씩 따라하기



동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인코딩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것은 고용량 고화질로 된 원본 동영상을 아이폰에서 플레이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냥 파일을 집어 넣을 경우 코덱이 맞지 않아 플레이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보통 요즘 동영상은 용량이 무지하게 큽니다. 하나에 수기가씩 달하는 파일들도 있기 때문에 이것을 그대로 폰에 집어 넣다가는 용량 부족으로 넣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적당한 용량으로 줄어주면서, 폰에서 재생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인코딩 프로그램 다운로드


가장 첫번째로 인코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지만, 가장 많이 쓰이고 쉬운 사용법을 가지고 있는 다음팟 인코더를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본 포스팅도 그것을 기준으로 설명이 될 예정입니다.





위의 화면은 다음팟 인코더가 처음 실행된 화면입니다. 사실 파일 까지 불러온 화면이지요. 마우스로 탐색기에서 끌어다가 떨궈 놓으면 자동으로 추가가 됩니다. 화면을 보면 무려 3.7 기가 짜리 동영상 입니다.


이정도면, 폰에서 플레이는 고사하고 집어 넣지도 못할 수가 있습니다. 저역시 다른 이것저것 앱으로 용량이 부족해서 이정도 사이즈는 넣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작업이 꼭 필요한 것이지요.


인코딩 옵션 선택


이렇게 파일을 불러왔다면 인코딩 작업의 반은 다 한 것입니다. 불러오기를 마친 뒤 인코딩 옵션에 자신의 기기를 선택해 줍니다.





저같은 경우  4S 이기 때문에 해당 기기를 선택해줬습니다. 옵션에 따라서, 고화질도 선택을 할 수도 있지만, 몇번 실행을 해본 결과, 그냥 디폴트 옵션을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화면이 작아서 왠만큼 작은 용량도 볼만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폰으로 보면서 스펙터클까지 기대하는 건 아니니까 말이죠.


마지막으로 저장폴더를 지정해줍니다. 만약 이 저장폴더가 원본 동영상이랑 같은 경우, 에러가 뜰 수가 있습니다. 변환된 동영상과 원본 동영상이 겹칠 수 있으니까 말이죠. 반드시 다른 디렉토리로 선택을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인코딩 작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인코딩 시작 화면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인코딩 되는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때 인코딩 중 화면 미리보기를 누르면 변환되는 과정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최종적으로 인코딩이 완료가 됩니다. 저같은 경우 이렇게 변환을 하니, 파일 용량이 350메가가 되었네요. 아주 적당한 용량으로 완료가 되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작업만으로 인코딩 작업을 마칠 수가 있습니다. 아이폰 앱에 따라서는 인코딩을 하지 않고 폰에 직접 넣을 수 있는 어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같은 경우는 용량의 압박때문에라도 인코딩 작업을 해서 넣는 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