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음원추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리핑 방법 알아보기



CD 에서 음원을 추출하는 것을 리핑이라고 부릅니다. CD 플레이어가 아닌, 컴퓨터나 mp3  플레이어 같은 다른 기기에서  들을 수 있도록, mp3 나 wav 형태로 뽑아내는 것을 말하는 것이죠. 예전에는 이런 작업을 하기 위해서 별도의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프리웨어도 많기 때문에, 쉽게 다운로드 해서 사용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해당 프로그램을 받아 보면, 사용법도 약간씩 다르고 제약사항이 있는 것도 많아서, 정상적으로 사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윈도우에 내장되어 있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입니다.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를 이용하는 방법


미디어 플레이어는 윈도우 기본 내장되어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음악을 들을 때 가끔씩 사용을 하곤 하는데, 버전업이 되면서 기능이 많이 추가가 된것 같습니다. 이렇게 음원을 뽑아낼 수도 있고, CD 굽기 작업도 가능합니다.


먼저 작업을 할 음악 CD 를 삽입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알수없는 앨범이라는 타이틀이 뜹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제대로 된 정보가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우에는 따로 입력된 정보가 없어서 그런지, 제대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일단 이렇게 삽입을 한 후, 복사설정 메뉴에서 선택을 해줍니다.



 


다양한 형식으로 파일을 복사할 수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형식인 mp3 로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디오음질은 가장 좋은 음질로 선택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가변적으로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음질이 좋을 경우, mp3 변환 용량이 커지기 때문에 자신의 기기에 맞게 변경을 합니다.



이렇게 한 후 CD 복사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자신의 컴퓨터로 해당 파일이 복사되는 진행 상황을 볼 수가 있습니다.





모든 파일을 복사하는 것을 원치 않을 경우, 체크 박스를 통해서 선택할 수가 있기 때문에 시간 절약을 할 수가 있습니다. 복사 작업이 완료가 되면, 자신의 컴퓨터로 파일 복사가 완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복사가 된 음악 파일은 탐색기 메뉴에서 음악 라이브러리 디렉토리에 복사가 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아마 디렉토리 옵션을 통해서 변경을 할 수가 있을 것 같은데, 그냥 기본 디렉토리로 옮기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과 같이 별다른 리핑 프로그램 없이 미디어 플레이어만 가지고 CD 의 음악을 뽑아서 mp3 로 변환해 보았습니다. 전문적인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음질도 좋고 작업 효율성도 좋아 꽤 만족하면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훌륭한 프로그램도 많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많겠지만, 이렇게 기본적인 작업만을 할 때는 한번 이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원하는 작업물을 빠르게 뽑아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자주 이용하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